대장암을 조기 진단하고 대장암을 예방
대장내시경이란 항문을 통해 호스모양의 기구를 삽입하여 육안으로 살펴보면서 대장과 관련된 병변을 찾아내고 조기에 치료를 시작할 수 있는 검사를 말합니다.
검사 시 용종이 발견되면 내시경을 통하여 절제함과 동시에 이상여부가 의심될 경우
조직검사를 바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.
대장암과 대장용종
현재 우리나라 암환자의 약 10%가 대장암이며,점점더 증가 추세입니다.
대장용종이란 대장점막이 비정상적으로 자라나서 돌출된 병변을 말하며 이들중 약 5%는 대장암으로 발전합니다. 대장용종이 대장암의 가장 큰 원인입니다.
40대 이상의 연령의 약 20%는 대장용종을 가지고 있고 60대 이상에서는 30~40%까지발견 되고 있습니다. 이들 용종은 반드시 대장내시경으로 제거해 주셔야하며,증세가 없이 우연히 발견되는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35세 이상에서는 대장 내시경을 받아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.
(증세가 있을시 20~30대도 검사가 필요 할 수 있습니다.)
대장용종절제술
대장내시경을 이용하여 대장용종을 제거하는 방법입니다.
대장용종을 없애주면 대장암이 예방됩니다.
주의사항
인공심장박동기를 시술받으신 분,현재 쿠마딘이나 아스피린등을 복용중이신 분은 인공심장박동기가 고장날 수 있고,출혈성경향이 높아 검사 및 처치시 위험할 수 있습니다. 주치의와 상의 하십시오.
검사전 준비사항
1. 건강한 사람의 경우 장세척액(물약) 한병을(주치의가 드립니니다)받으신후 물약 ½은 검사 전날 밤6-7시에, 나머지 물약 ½ 은 검사전날 밤 9-10시에 물이나 음료수에 희석시킨 후 드십시오.
(물컵 1잔 정도로 희석해서 드세요)
2. 알약 2알은 검사전날 아침에 드십시오.
3. 식사는 검사전날 아침, 점심까지 드시고 이후에는 물만 마실 수 있습니다.
4. 물은 많이 드셔서 탈수를 예방하셔야 합니다. 검사전날과 당일에도 물은 수시로 많이 드십시오.
5. 검사 2~3일 전에는 가능하면 씨앗이 있는 과일 종류를 피해주십시오.